福西志計子후쿠니시시게코 

福西志計子
sigeko fukunisi(1847~1898)



교육자. 빚츄마쯔야마의 번사 福西伊織의 집에서 태어났습니다. 옆집의 야마다호우코쿠에게 한학을 배우고, 오카야마재봉전습소에서 재봉을 배운 뒤 1876년(明治9年) 타카하시소학부속재봉소에서 교사로.

그후 니이지마죠(新島襄)들과 타카하시 그리스트교 전도에 동참하고, 1880년(明治13年)에 그리스트교 부인회를 결성하고 도와줍니다. 다음해, 훗날 쥰세이여학교가 되는 사립재봉소를 설립. 한편으로는, 1882년(明治15年)4월에 타카하시 그리스트 교회가 설립되자, 세례를 받고 교회에서 중심적 여성 지도자로 활약했습니다.
‘여성에게 자유로운 교육’을 이념으로 한 쥰세이여학교는, 재봉외에 문학부를 설립하고, 코우베(神戸)등의 선진학교로부터 여교사를 초청해 교육의 내용을 충실이 했습니다.

또, 양복의 유행이 시작되면 상경하여 양복의 재봉 방법과 세탁법을 배워와서 학생들에게 직접 가르쳤습니다. 털실뜨게나 조화등도 한발 앞서 가르치는 등, 키무라시즈코(木村静子)의 협력으로 타카하시 여성의 지위향상, 여자교육에 크게 공헌했습니다. ‘다른사람이 볼 수 없는 곳에서 일하는 사람이 되자’가 신조였습니다.


 

HOME대학 응원 활동Takahashi 역사와 관광행사 안내시티 가이드Takahashi 위인액세스